티스토리 뷰
유독 살이 찌고, 뱃살이 잘 붙는 분들이 계십니다. 마르고 부지런한 분들은 살이 찐 사람들이 게을러서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물론 덜 움직이고 부지런하지 못하다면 살찌기 쉬운 환경이 갖춰지긴 합니다만, 다른 요인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유독 뱃살이 잘 붙는 체질은 어떤 이유 때문인지 그리고 뱃살을 빼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찌는 이유 - 유전
흔히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과학적으로는 전혀 증명되지 않는 말인데요. 하지만 문자 자체로 보기보다 조금 먹어도 살이 찐다는 것으로 해석한다면 맞는 말이 됩니다.
왜나면 체질적으로 흡수를 잘하는 체질, 흡수율이 떨어지는 체질 존재하기 때문이죠. 즉, 사과 하나를 먹더라도 사과만큼 몸무게가 증가하는 분들이 있는 반면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는 분들도 존재하는 것이죠.
그럼 왜 어떤 사람은 칼로리만큼 무게가 늘고, 어떤 사람은 변화가 없는 것일까요? 이유는 인류의 선조로부터 찾을 수 있습니다.
과거 원시 시대 인류는 먹을 것이 부족해서 사과를 먹더라도 모든 영양분을 흡수하는 인간의 생존율이 높았습니다. 때문에 흡수율이 낮은 인류는 자연적으로 도태되었고, 흡수율이 높은 인류가 많아지면서 먹으면 살이 잘 찌는 체질의 인구수가 압도적으로 많아졌습니다.
현대 식량이 넘쳐나는 시대에선 오히려 흡수율이 떨어지는 소수의 사람들이 컨텐츠로 활용되면서 인플루언서가 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쯔양, 햄찌 등의 유튜버가 존재하죠.
이렇듯 유전은 뚱뚱한 체형이 될지 마른 체형이 될지 확실하게 나뉘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살이 잘 찌는 분들은 평생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마른 체형이라고 해서 다이어트와 운동을 등한시했다가는 다른 질병으로 고생을 할 수 있으니 차라리 경각심을 갖고 꾸준하게 자기 관리를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건강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 살찌는 이유들
살이 찌는 이유로 유전의 영향이 강력하지만 반드시 유전 때문은 아닙니다. 굉장히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지요. 대표적으로 불규칙한 수면 습관과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불규칙 수면 습관이란 5시간 미만으로 너무 적게 자거나 9시간 이상으로 너무 많이 자는 경우입니다. 올빼미형 인간이라 일컬어지는 낮에 자는 습관 또한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인간은 낮엔 자고, 밤에는 잠을 자도록 프로그래밍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시스템을 거역하게 되면 신체적으로 치명적인 결함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생활 리듬 파괴되고, 이는 식욕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과정들로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고, 폭식을 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또 다른 이유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은 우리 신체가 지방과 당이 많이 함유된 것을 원하도록 만들고, 이로인해 살이 찌게 됩니다. 현대인은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지만 각자 잘 맞는 올바른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취미나 운동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뱃살 빼는 방법
뱃살을 빼는 방법은 뻔한 이야기지만 식이요법 과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식이요법만 해서도 안됩니다. 요요 현상으로 인해 폭식을 하게 되고 되려 더 많은 몸무게를 갖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만 하는것도 현상 유지는 되겠지만 몸무게가 드라마틱하게 줄어들진 않습니다. 그럼에도 운동 자체는 신체를 건강하게 하므로, 언제나 꾸준하게 해 준다면 식이요법보다는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누워서 뱃살 빼는 운동
뱃살을 빼는데 운동과 식이요법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고 모두가 알고 있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알면서도 왜 하지못할까요?
당연합니다. 뱃살이 축적되고,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은 이미 기준 체중을 초과한 분들입니다. 몸무게가 늘게 되면 작은 행동도 숨이 가빠오고, 몸도 둔해집니다. 자연스럽게 신체를 움직이는 행동과 멀어지게 되죠.
말랐다가 살이 쪄본 사람들은 매우 공감할 것입니다. 저 역시 한때는 20킬로가 넘게 쪄봤던 적이 있기에 운동을 엄두도 못 냈던 적이 있습니다.
마른 사람들, 근육이 탄탄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몸이 가볍기 때문에 운동이나 신체를 움직이는 데 있어 부담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둔한 사람들이 왜 운동을 하지 않는지 이해를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과 체중을 가진 분들의 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초과 체중인 분들에게 너무 무리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추천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키게 되죠. 중요한 건 시작하게 만들고,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작게' '조금만' 실천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하루에 10킬로씩 걷겠다거나, 스쿼트를 200개씩 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안 됩니다.
오늘 하루 딱 30초만 가볍게 집에서 움직여봐야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세요. 집에서 하기 좋은 운동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상으로 유독 뱃살이 잘 붙는 체질에 대해서, 그리고 뱃살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